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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우리가 아느니라. 그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로마서 8:22, 23). 창조세계는 침묵하지 않는다. 하늘은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시편 19:1), 바다는 소리를 높이며(시편 93:3, 쉬운 성경), 강은 손뼉을 치고(시 98:8, 쉬운 성경), 산은 주님을 찬양한다(시편 148:9, 쉬운 성경). 그러나 하늘과 땅의 소리와 기쁨 속에서 또 다른 소리가 들린
방랑하는 사람의 창조 중심적 성서 묵상
박용범 호남신학대학교 교수
2024.04.09 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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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며 존재하느니라. 너희 시인 중 어떤 사람들의 말과 같이 우리가 그의 소생이라 하니” (사도행전 17:28). 기원전 600년경 끔찍한 전염병이 아테네를 강타했다. 사람들은 아테네의 많은 신들 중 한 신이 화를 내서 전염병을 가져왔다고 믿었고, 희생 제물이 바쳤지만 전염병은 계속되었다. 에피메니데스(Epimenides)는 아테네인들이 ‘알지 못하는 신’을 화나게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아테네에 수많은 양을 풀어 놓고 양이 누워 있는 곳마다 제물을 바치라는 명령이 내려졌다. 바울은 이
방랑하는 사람의 창조 중심적 성서 묵상
박용범 호남신학대학교 교수
2024.03.18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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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요한복음 4:13~14). 창조세계의 장소 가운데 바다, 호숫가, 강변은 종종 평화와 신성한 느낌을 주는 공간이다. 하지만 폭풍우, 오염, 홍수는 물속에서 발견되는 혼돈을 떠올리게 한다. 우리는 살면서 물을 불안이나 두려움의 근원으로 경험한다. 그러면서 때로는 하나님의 임재를 구하는 거룩한 수단으로 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공유지 가운데 물만큼 다
방랑하는 사람의 창조 중심적 성서 묵상
박용범 호남신학대학교 교수
2024.03.04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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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만일 이 사람들이 침묵하면 돌들이 소리 지르리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19:40). 예수께서는 지금 우리가 종려주일로 알고 있는 날에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셨다. 제자들과 길가에 있던 사람들은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여”라고 외쳤다. 바리새인 중 일부는 예수께 사람들이 큰소리로 하는 찬양을 책망해 달라고 요청한다. 그러자 예수께서는 그들이 조용히 있으면 돌들이 소리를 지를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무생물인 돌이 어떻게 소리 지를 수 있을까? 창조 중심적인 신앙의 관점에
방랑하는 사람의 창조 중심적 성서 묵상
박용범 호남신학대학교 교수
2024.02.13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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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이 곧 예수를 광야로 몰아내신지라. 광야에서 사십 일을 계시면서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시며 들짐승과 함께 계시니 천사들이 수종들더라.” (마가복음 1:12~13). 마가복음 1장의 성령이 예수를 몰아내신 광야는 그리 쾌적한 곳이 아니었다. 물도 초목도 거의 없는 척박한 곳으로 사막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잘 어울릴 것이다. 혹독한 기후와 도처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기를 원하는 곳은 분명 아니었다. 하지만 예수님은 그곳에 가셔서 사십 일이라는 긴 시간을 보내셨다. 예수님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후 광야로
방랑하는 사람의 창조 중심적 성서 묵상
박용범 호남신학대학교 교수
2024.01.29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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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의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가 생각하여 보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였느니라.”(마태복음 6:28, 29). 산상수훈에서 예수께서는 일상의 작은 사물인 꽃 한 송이를 가지고 제자들을 위한 비유로 바꾸어 설명하셨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이 꽃은 훨씬 덜 친숙한 사물로 보일 수 있다. 콘크리트 정글, 이중 유리로 된 집, 냉난방이 잘 되는 자동차는 우리를 자연, 계절, 날씨로부터
방랑하는 사람의 창조 중심적 성서 묵상
박용범 호남신학대학교 교수
2024.01.15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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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이 저물어간다. 방랑하는 사람이 본지를 통해 지금까지 41회에 걸쳐 정리한 내용들은 급변하는 기후위기의 상황 속에서 신앙 공동체가 어떻게 대응할지 분별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자료들이었다. 지구 생태계의 주요 공유지와 관련된 최근의 과학적인 자료와 통계치를 중심으로 성서 전체의 창조 중심적 가르침을 연결하여 고찰하는 노력을 담고 있다. 우선 하나님의 피조물이자 우주 최고의 창작품들인 물, 하늘과 공기, 흙, 숲과 나무, 다양한 생물, 산과 광물, 바다, 곤충, 습지, 산호가 처한 현실을 살펴보았다. 그러면서 그들이 지
방랑하는 사람의 창조 신앙 가이드
박용범 호남신학대학교 교수
2023.12.20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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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에 있는 세리를 은근히 혹은 무심코 비난하는 바리새인을 이야기하는 예수님의 비유가 누가복음서에 기록되어 있다(눅18:10~14). 예수님의 비유는, 두 사람이 하나님께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는 장면에서 시작된다. 한 사람은 바리새인이고, 다른 한 사람은 세리다. 바리새인은 나쁜 행실 때문에 당대에 온갖 멸시와 비난을 한 몸에 받는 세리와 자신은 다르다는, 자기 정체성을 적극 드러낸다. 세리와 달리 경건한 사람이 되고자 바리새인은 평상시에 엄청난 노력을 기울여왔음에 틀림없다. 오늘날까지 그의 일상은 흡사 극기훈련이었을 수 있다. 자
살림과 나섬
이인미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연구실장, 성공회대학교 신학연구원 연구교수
2023.12.20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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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창조 정의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진행은 교회가 창조세계를 돌보는 사역을 중점적으로 감당하는 신앙 공동체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교회는 구체적인 진단과 실천 프로그램을 통해 창조 신앙을 핵심 가치로 하는 교회의 역할을 감당하는 것이 가능하다. 미국의 연합 그리스도교 교단(UCC)에서는 다음의 여섯 단계를 통한 체계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단의 다양한 교회들의 형편에 맞게 창조 정의를 구현하도록 돕고 있다. 1단계: 교회 내에서 추진력이 될 그룹을 만들거나 지정하기
방랑하는 사람의 창조 신앙 가이드
박용범 호남신학대학교 교수
2023.12.13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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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 보이저 1호가 우주에서 찍은 지구의 사진을 본 칼 세이건(Carl Sagan)은 지구를 하나의 창백한 푸른 점(Pale Blue Dot)으로 묘사하였다. 그 사진에 나타난 너무도 작은 지구의 모습은 많은 사람을 놀라게 했다. 대다수 인간은 “지구”를 느끼며 살아가지 못한다. 우리에게 지구는 너무 커서 일상에서 알아채기 어렵다. 때로는 서울에서 부산도 멀게 느껴지고, 한국에서 미국 동부까지 15시간 되는 비행시간도 너무나 길게 느껴진다. 하지만 우주에서 본 지구는 작은 점 하나였다. 보이저호가 쏘아 올린 이 작은 지구의 사
살림과 나섬
김신영 기독교환경교육센터 부소장
2023.12.13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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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도시에 거주하는 보통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낸다. 우리가 생태계의 일부이며 그 정교한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기 쉽다. 더구나 자연과 단절되어 있다는 것조차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일 때 생태계의 필요와 가치를 고려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산업화를 추진했던 인간 중심적인 개발자들이 생태계 전체에 대한 실제 비용을 고려하지 않아 소중한 서식지가 영원히 사라졌다. 이미 때늦은 시도처럼 보이지만 과학자와 경제학자들은 창조세계의 금전적 가치, 즉 생태계 서비스의 구체적이면서 실제적인 역할을 파악하려고 노력
방랑하는 사람의 창조 신앙 가이드
박용범 호남신학대학교 교수
2023.12.06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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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려 넘어지게 하는 일들이 생기지 않을 수는 없지만, 그러한 일들을 일으키는 사람은 화가 있다. 이 작은 사람들 가운데 하나를 걸려 넘어지게 하는 것보다, 차라리 자기 목에 큰 맷돌을 매달고 바다에 빠지는 것이 나을 것이다(누가복음 17:1~2, 새번역). 지구 곳곳에서 사안별로 위기 징후가 미세하게 드러나기 시작할 때쯤에는 대체로 ‘작은 사람들’이 빨리 알아채고 움직이기 시작한다. ‘작은 사람들’은 위기 징후를 확실히 더 민감하게, 그리고 더 심각하게 느끼는 경향이 있다. 가진 게 많아 덩치가 크고, 잃을 것이 많아 무거운 ‘큰
살림과 나섬
이인미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연구실장, 성공회대학교 신학연구원 연구교수
2023.12.06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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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하나님의 피조물을 알아가는 가장 친밀한 방법 중 하나는 반려동물과의 관계를 통해서이다. 다른 피조물에게 먹이를 주고, 건강을 유지해 주는 책임을 받아들이는 것은 인간에게 “경작하며 지키게” 하신 창세기에서의 소명을 실천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또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우리는 많은 것을 얻는다. 반려동물은 다른 생명이 지닌 교훈과 공감을 인간에게 가르치므로 교육적 효과가 있다. 관계의 상호성도 가르친다. 그리고 반려동물은 마음을 안정시키는 만져주기, 장난에 대한 웃음, 심지어 훈련된 치료 동물로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치료 효과도
방랑하는 사람의 창조 신앙 가이드
박용범 호남신학대학교 교수
2023.11.22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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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에서 환경경제학을 가르치고 있는 홍종호 교수의 책 『기후위기 부의 대전환』(다산북스, 2023)은 미국 환경자원경제학회 회장을 역임한 톰 티텐버그(Tom Tietenberg)의 경험을 소개하며 환경경제학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대해 말해준다. 티텐버그 교수가 학회 참석을 위해 비행기를 타고 이동하며 옆자리 승객과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대화 도중 티텐버그 교수가 자신을 ‘환경경제학자’라고 소개하였다. 그러자 대화를 나누던 상대방은 “환경과 경제는 서로 상충하는 개념 아닌가요?”라고 물었다. 저자인 홍종호 교수도 1994년 학위를
살림과 나섬
김신영 기독교환경교육센터 부소장
2023.11.22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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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는 세계 경제와 인류의 일상을 위한 대표적인 원동력 가운데 하나이며,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전례 없는 부와 안락함의 시스템을 인류를 위해 만들어내는 데 기여했다. 그렇지만 신명기 8장 17절에서 18절은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경각심을 다음과 같이 일깨워준다. “그러나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내 능력과 내 손의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말할 것이다.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음이라…”. 현대의 많은 전쟁은 에너지와 관련하여 발생했으며, 이에 대한 대화는 종종 희소성의 개념을 중심으로
방랑하는 사람의 창조 신앙 가이드
박용범 호남신학대학교 교수
2023.11.15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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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이 청정 디젤 승용차를 출시해 전 세계에 팔았다가 불과 5~6년 만에 대대적 반환(리콜) 사태를 맞이하게 된 사건을 다룬 다큐멘터리를 소개하고자 한다. 다큐멘터리 시리즈 전체 제목은 《검은돈(Dirty Money)》인데, 원제를 그대로 번역하면 ‘더러운 돈’이다. 2015년에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던 일명 ‘폭스바겐 스캔들’은 두 개의 시즌 중 첫 번째 시즌, 첫 번째 에피소드다. 말 그대로 ‘더러운 돈’에 꼭 어울리는 ‘더러운 차’ 이야기다. 에피소드의 부제는 “Hard NOx(가혹한 질소산화물)”, 한국어 부제는 “그
살림과 나섬
이인미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연구실장, 성공회대학교 신학연구원 연구교수
2023.11.15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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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틴 루터 킹 목사는 앨라배마주 몽고메리를 떠나 애틀랜타에서 목회를 시작하면서 인권 운동의 시작을 회고하며 “역사가 위대한 사상과 위대한 운동을 낳을 준비가 되어 있는 충만한 시간”을 카이로스라고 언급했다. 이러한 예언자적인 시간 인식은 궁극적으로 당시에 직면한 어떤 끔찍한 상황에 대한 의식에만 머물러 있지 않는다. 그보다는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때가 되어 다가오는 위대한 가능성에 대한 미래적 인식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간 인식이야말로 그리스도인들이 우리 시대의 가장 심각한 위협인 기후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일종의
방랑하는 사람의 창조 신앙 가이드
박용범 호남신학대학교 교수
2023.11.08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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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 살 때는 흙을 밟을 일이 드물었다. 혜화동에 살면서 집 밖으로 나오자마자 아스팔트로 덮인 검은 길이 펼쳐져 있었다. 골목을 나가 조금 큰 길로 들어서면 그 검은 길은 도로와 연결되고 보도블록으로 된 인도가 나타났다. 이들은 몇 년에 한 번씩 보수 공사를 거쳤는데 아스팔트나 보도블록을 걷어낼 때마다 보이는 것도 흙은 아니었다. 흙 한 줌에 일억이 넘는 미생물이 살고 있다는데 그런 흙을 주변에서 보는 일은 쉽지 않았다. 화분에 식물을 심을 때도 흙을 사와야 했다. 약 2년 전 가족들과 미국에 왔다. 내가 머무는 곳은 도시와 조금
살림과 나섬
김신영 기독교환경교육센터 부소장
2023.11.08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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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은 겉보기에 경쟁과 희소성이 지배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집단 간의 협력보다는 개인 간의 경쟁이 일상화되어 있으며, 심지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자연스러운 일처럼 여긴다. 그런데 이러한 사고의 많은 부분은 적합도(fitness)와 적자생존이라는 핵심 개념을 바탕으로 생태학에 대한 그림을 그린 다윈에게서 물려받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분야에서 다윈의 공헌은 의심할 여지없이 가치 있는 것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분야로 스며든 해석의 틀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아담 스미스의 경제관은 개인이 자기 이익을
방랑하는 사람의 창조 신앙 가이드
박용범 호남신학대학교 교수
2023.10.25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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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생태환경을 파괴하면서 스스로를 파괴한다 ≪아이, 로봇(I, Robot)≫이라는, 이를테면 환경액션 영화를 한 편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로 ‘환경액션’이라는 영화 장르가 별도로 있는 건 아니다. 액션 영화가 환경 주제를 깊이 다루기 때문에 필자가 임시로 만들어 본 언어 조합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이, ≪아이, 로봇≫은 최근 『한국범죄심리』라는 학술지에도 등장했다. “영화 ≪아이, 로봇≫에 나타난 로봇의 의인화와 살인”의 논제를 달고서. ‘똑같은 영화 다르게 보기’의 재미를 제대로 누리게 해주는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아
살림과 나섬
이인미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연구실장, 성공회대학교 신학연구원 연구교수
2023.10.25 13:50